4. 제어문
1. if
- 조건에 따라 분기하여 실행하는 제어문
- 조건식이 참(True)이면 if 블록 내부의 코드 실행, 거짓(False)이면 실행하지 않음
- 조건식 뒤에 콜론(:)을 붙이고 그 다음 줄부터 if 블록을 작성
if 조건식:
# 조건식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
2. for 문
- 시퀀스 객체(리스트, 튜플, 문자열 등)의 요소들을 차례대로 꺼내어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제어문
- for 문 뒤에는 시퀀스 객체와 in 키워드, 콜론(:)을 순서대로 작성
- 들여쓰기로 for 블록 내부의 코드를 작성
for 요소 in 시퀀스객체:
# 실행할 코드
3. while 문
- 조건식이 참(True)인 동안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제어문
- 조건식 뒤에 콜론(:)을 붙이고 그 다음 줄부터 while 블록을 작성
- while 문이 끝나기 전에 조건식이 거짓(False)이 되면 루프를 중지
while 조건식:
# 실행할 코드
4. continue 와 break
- 반복문(for, while) 안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실행 중인 루프를 빠져나가는 키워드
- continue : 현재 실행 중인 루프의 이번 순회를 중지하고, 다음 순회로 넘어감
- break : 현재 실행 중인 루프를 완전히 중지하고, 다음 코드로 넘어감
for i in range(1, 11):
if i % 2 == 0:
continue # 짝수일 경우 출력하지 않고 다음 순회로 넘어감
if i > 7:
break # 7보다 큰 숫자일 경우 루프를 완전히 중지함
print(i) # 홀수일 경우 출력
5. 한줄 for
- for 문을 한 줄로 간략하게 표현한 것
- 대괄호([]) 안에 for 문을 작성하여 리스트 컴프리헨션(List Comprehension)을 만들 수 있음
# 기존 for 문
result = []
for i in range(1, 11):
result.append(i * 2)
# 한줄 for 문
result = [i * 2 for i in range(1, 11)]
반응형
'언어 > 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내가 보려고 만든 [파이썬 기초 정리]-상 (0) | 2023.04.05 |
---|---|
[파이썬기초] 튜플(tuple), 리스트(list), 셋(set), 딕셔너리(dict) (0) | 2023.04.05 |
[파이썬기초] 문자열 처리 (0) | 2023.04.05 |
[파이썬기초] 연산자 (0) | 2023.04.05 |
[파이썬기초] 변수와 자료형 (0) | 2023.03.31 |